본문 바로가기
주식 관련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법(S-RIM study)

by 달빛 정원 2022. 2. 20.
반응형

본 내용은 존경하는 사경인 회계사의 책인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의 내용을 일부 소개하는 것임을 사전에 밝힌다.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면 책을 구매하여 정독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법에 대하여

주식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법은 생각해보면 매우 단순하다.

 

1.  좋은 주식을 고른다.

2.  좋은 주식을 싸게 산다.

3.  산 주식을 비싸게 판다.

 

이때 좋은 주식을 고르는방법,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방법, 주식 매도 시점에 대한 것은 전문가별로 매우 다른 가치관을 보인다. 이에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떤 가치관을 따라야 할지 갈팡질팡하게 마련이다. 그래서 주식투자가 어렵다고들 한다.

여기에서 핵심은 (1) 좋은주식을 고르는 방법, (2) 싸게 사고 비싸게 팔기 위한 적정가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은 PER, PBR, PEG 등 재무비율을 보고 필터링하여 좁혀나갈 수 있겠지만 적정가치를 구하는 방법은 너무 다양하고 다소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다. 앞서 말한것처럼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정량화 되어있고, 이해하기 쉬운 적정가치를 구하는 방법을 찾던 중, 사경인 회계사님의 방법을 알게 되었고 이를 공부해보니 조금은 갈증이 해소된 느낌이다.

 


기업가치 산정하는 방법(S-RIM)

사경인 회계사님께서 사용하시는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은 S-RIM이라는 것인데 기존 가치산정방법인 RIM이라는 것을 보완하여 만드셨다고 한다. 

 

$$ 기업가치 = 자산가치 + 초과이익의 현재가치 = 자기자본 + \frac{초과이익}{할인율} $$ 

 

출처: 사경인.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베가북스. 2020

 

맨 마지막 식인 자기자본, 초과이익(ROE-요구수익률), 할인율을 산정할 수 있으면 계산이 가능하다. 자기자본과 ROE는 제무재표를 통해 산정할 수 있지만 요구수익률과 할인율은 변수로 두고 다양하게 산정해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가치 산정방법은 정확하게 예측한다기보다는 근사값을 추정하는 것이다. 즉, 어느정도 오차는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산정방식은 업종별로 변화가 클 수 있다. 단적으로 제조업과 IT관련 성장기업은 요구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다. 즉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성장주에는 요구수익률, ROE 변화까지도 고려하여 산정이 필요하다. 실제로 몇개를 분석해보니 다소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들도 있었다. 

 


 

마무리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이에 대한 공부로 S-RIM을 공부해보았고 향후 다양한 방식을 하나씩 공부해가며 비교분석도 해보고자 한다. 중요한 것은 기업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 자체보다도 이것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