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관련

수도권 철도 건설 발표 (신분당선 연장, GTX 사업)

by 달빛 정원 2022. 5. 18.
반응형

지난 16일 국가철도공단에서 수도권 철도건설사업과 관련하여 보도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에서는 신분당선 연장 소식(강남~신사)과 GTX 관련 내용, 신안산선 등도 포함되어 있어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2022년 수도권 철도건설 발표 관련 내용 정리

올해 수도권 철도건설에 약 2조 1300억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이는 앞서 개통한 4호선 연장(진접선), 신분당선 연장(강남~신사), 신안산선 복선전철, GTX A노선, GTX C노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인덕원 동탄 복선전철(인동선)등이 모두 합해진 금액입니다.

 

이미 당고개-진접(4호선 연장)의 경우 지난 3월 개통하여 이미 운행중이며 총 1조 4천억원이 투입되었고, 2015년 부터 7년간 사업비가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수도권 철도 사업 현황 (출처:국가철도공단)

 

신분당선 연장 개통(28일부터 운행)

기존 신분당선은 강남까지만 운행하였는데 오는 28일부터 신논현역, 논현역, 신사역까지 추가로 개통됩니다. 각 역은 9호선, 7호선, 3호선과 연계되어 있어 타 지하철 노선과 환승하기가 매우 편하질 전망입니다. 수원, 용인, 성남에 이용하고 있는 이용객들은 지금보다 강남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신분당선은 향후 한강을 지나 용산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신분당선 연장 (출처:국가철도공단)

 

GTX 노선 추진현황

본 보도자료에서는 GTX A, B, C노선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A 노선의 경우 지난 2019년 부터 공사를 하여 2024년 준공이 목표입니다. 개통 후에는 최고 180km로 주행하며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6분, 동탄에서 삼성까지 21 등 기존 대비 80%가량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노선의 경우 연말까지 기본계획고시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며 C노선의 경우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중에 있습니다. 즉 C노선은 거의 착공이 임박했다고 볼 수 있으며 B노선도 큰 문제없이 추진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TX A노선의 경우 '22년 현재 50.7%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C노선의 경우 '23년 착공 예정입니다. 

GTX A와 C노선 추진 현황 (출처: 국가철도공단)

 

기타노선 현황

그외 기타 다양한 노선들이 건설중입니다. 특히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전철망이며 경기도 안산과 시흥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44.9km를 건설하는 공사입니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일부 구간 착공된 인덕원~동탄선(인동선), 월곶~판교선(월판선)사업은 올해 전구간 발주 예정이며, 대곡~소사선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 신안산선: 공정률 34.7%
  • 인동선: 공정률 9.6%
  • 월판선: 공정률 15%
  • 대곡소사선: '22년 노반 및 후속공정 완료 예정

 

마무리

수도권 내 철도건설사업은 서북부 지역 월판선과 GTX A, 동북부 지역은 진접선, GTX B,C, 서남부 지역은 신안산선과 대곡소사선, 동남부 지역은 신분당선 연장 및 인동선 등 15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철도건설사업 추진현황(출처:국가철도공단)

입지 등급을 정함에 있어 버스노선보다는 철도노선에 따라 크게 좌우되고, 특히 강남 접근성과 매우 연관성이 깊다는 점에서 각 사업들이 강남으로 연결되는 시기와 강남접근 시간을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수도권 철도건설과 관련된 내용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현황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