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관련

2022년 2분기 국가별 비즈니스 사이클 (경기 사이클)과 시사점

by 달빛 정원 2022. 5. 10.
반응형

피델리티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사이클(경기 사이클)은 글로벌 경제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앞서 포스팅한 피델리티 비즈니스 사이클(경기 사이클)의 개념에서 더 나아가 2022년 2분기 국가별 비즈니스 사이클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기술하고자 합니다.

 

피델리티 비즈니스 사이클(경기 사이클)이란?

피델리티 비즈니스 사이클에서는 현재시점에서의 여러 나라들의 경기 사이클 국면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경기 사이클은 침체, 회복, 호황, 침체를 반복하며 각 사이클별로 특징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앞선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피델리티 비즈니스 사이클(Fidelity Business Cycle)로 주식투자 시점 찾기

글로벌 경제 관련 매우 많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모두 공부하고 받아들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글로벌 경제 사이클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지표가 있어 소개하고

firework.tistory.com

앞선 포스팅을 간단히 요약하면 각 국면별로 특징이 있고 나라별로도 경기 사이클이 상이하기 때문에 투자 시 유의해야 합니다. 즉 경기침체 후 회복하는 시기(early phase), 혹은 성장이 가파른 시기(mid phase)에서의 투자가 가장 좋고 이후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국면으로 접어들 때 변동성이 높은 주식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으로 이동한다. 추후 경기침체가 사그라들면 다시 주식투자비중을 늘려간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월정액 지수투자는 장기적으로 안전마진 확보가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이에 우리가 주로 투자하는 주요 국가들의 경기 국면이 어떠한지 다시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주요 국가들의 비즈니스 사이클

우선 주요 국가들의 경기 사이클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나라들이 mid 국면의 피크를 지나 late 국면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즉,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성장이 완화되는 시기입니다. 통화정책은 긴축적 상황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FED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을 얼마 전에 발표했었죠. 빅스텝(50bp 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잡겠다고 하여 현재 시장심리는 매우 안 좋아 보입니다. 이 와중에 중국은 경기 침체국면입니다.

 

주요 국가들의 경기 사이클 (출처: 피델리티)

그러나 아직까지는 세계 경제는 mid상황에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확장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델리티에서는

"대부분의 국가는 성숙기에 있고 미국의 침체 위험은 낮다. 리오프닝 등의 경기 재개로 인해 경기는 부양될 수 있다. 다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정도로 이야기합니다.

 

이것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경기 침체에 아직 오지도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의 주식 폭락은 끝이 아니며 아직 주가 하락의 위험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요 국가별(미국, 중국, 인도, 한국) 비즈니스 사이클

우선 미국입니다. 미국은 작년 가파른 상승세를 지났으며 올해 점차 둔화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mid국면에 있기 때문에 성장이 멈춘 것은 아니며 대내외적인 상황(전쟁, 원자재 가격 인상,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주식시장 폭락하여 S&P500의 경우 고점 대비 17%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022년 5월 10일 기준).

 

미국 경기 사이클 (출처: 피델리티)

 

중국의 경우 급격한 하락세입니다. 2021년 3분기에는 정점이었다가 갑자기 4분기에 경기침체로 바뀌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부동산 이슈 등으로 인한 여파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경기 침체국면을 지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이슈들이 극복되면 다시 투자를 고려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중국 경기 사이클 (출처: 피델리티)

 

인도의 경우에는 현재 mid국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2021년 3분기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에 의하면 인도의 경기는 좋은 수준이며 투자를 이어나가도 좋은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인도 경기사이클 (출처: 피델리티)

마지막으로 한국입니다. 한국의 경기 사이클도 지난 2021년 3분기 이후로 경기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지표로 보면 아직 한국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은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미국 금리인상 등 대내외적 환경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다소 좋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신규 투자는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경기 사이클 (출처: 피델리티)

마무리

주요 국가들의 경기 사이클을 보면 아직까지는 대부분 경기 성장국면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연준의 매파적인 긴축정책, 원자재 가격 인상, 인플레이션 압박 등으로 인해 유동성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시장 변동성이 클 때는 현금비중을 다소 늘려 관망하고 있다가 이러한 이슈들이 하나씩 해결되감에 따라 투자를 이어나가는 인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