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의 기본은 재무제표를 보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이 기업이 매출을 잘 올리고 있는지, 얼마나 벌어들이고 얼마가 남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목차
매출과 영업이익 분석
사업과 매출구조 분석
영업이익의 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증가율에 주목해야 합니다.
마무리
매출과 영업이익 분석
매출과 영업이익은 기업이 얼마나 돈을 벌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러나 손익계산서 내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총액만 보고 넘어가는 것은 부족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년대비, 혹은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몇%나 올랐는가, 영업이익은 %나 올랐는지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중요한 것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부항목들을 체크하고 이를 투자 인사이트에 포함시켜 종합적인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과 매출구조 분석
주식을 매매하기 전에 이 업체가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핸드폰, 가전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다." 혹은 네이버는 "포탈사이트에서 업체들 광고료로 매출을 올리는 회사다"등 각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는 대략적으로 알고 투자하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정도만 가지고는 부족하며 회사의 IR자료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IR자료란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활동을 설명하고 본인들의 회사를 홍보하는 자료입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의 IR자료를 확인해보면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별로 사업분야가 구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있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림의 맨위 항목을 보면 영업수익이 매출액을 뜻합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서치플랫폼을 활용한 수익입니다.
기업의 활동은 투자활동, 영업활동, 재무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영업활동을 통해 지출되는 비용을 영업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비용은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판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업수익에서 영업비용을 차감한 것이 영업이익이 됩니다. 영업이익이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된 이익으로써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 영업이익이 기업의 가치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영업이익 성장률은 좋은기업을 고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영업이익의 질이란 같은 영업이익 수치일지라도 그 수치가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여 나타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에 의해서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매출원가를 구성하는 항목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출원가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으로 구분됩니다(운전자본). 매출채권은 상품을 팔때 외상으로 판 것으로 나중에 받기로한 금액을 뜻합니다. 매출채권의 급격한 증가는 매출금의 회수가 잘 안된다거나 늦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지, 매출채권은 그중에서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둘다 증가율이 비슷하다면 영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나 매출채권 증가율이 급격하다면 한번쯤 의심해 볼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의 경우 제품을 생산해 재고로 쌓아놓은 것들의 금액을 의미하며, 재고자산이 증가하면 그만큼 매출원가는 줄어들고 영업이익은 늘어납니다. 그런데 재고자산이 증가한다는 것은 매출은 정체되거나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므로 단순히 영업이익이 늘어난다고 해서 좋게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전문가들 혹은 주식관련 책에서 이야기 하는것은 운전자본을 체크해야 한다고 합니다. 운전자본이란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의 합으로 일정시점에서의 거래활동에 필요한 유동적인 자산을 의미합니다. 운전자본이 급증한다는 것은 위험신호입니다. 운전자본이 합리적 수준에서 증가 혹은 감소한다면 무시해도 됩니다. 그러나 운전자본이 매출대비 엄청난 비중을 차지한다거나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것은 기업의 자본이 잠긴다는 뜻이므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으며 단기간에 해결되는 문제인지, 아니면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증가율에 주목해야 합니다.
영업이익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영업이익증가율은 전년대비 얼마나 영업이익이 증가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영업이익은 영업외손익까지 포함된 순이익보다 사업의 본질을 더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즉 사업자체의 가치, 투자가치를 가장 잘 성명하는 지표입니다.
이러한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은 기업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좋은기업은 매출액증가율보다는 영업이익증가율이 높아야 합니다. 비록 현재에는 이익이 부진하더라도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으로써 향후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의 영업이익증가율을 보면 정말 엄청납니다. 전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거의 두배가량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지표들도 매우 좋습니다.
마무리
영업이익과 영업이익증가율은 좋은기업을 선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영업이익의 높고 낮음보다는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매출과 이익의 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자본도 고려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고려사항들이 있겠지만(이는 향후 하나씩 공부해서 올려보고자 합니다.) 영업이익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D, FRB, FOMC 쉽게 이해하기 (0) | 2022.04.25 |
---|---|
피델리티 비즈니스 사이클(Fidelity Business Cycle)로 주식투자 시점 찾기 (0) | 2022.04.04 |
ETF란 무엇인가? (개념, 종류, 투자방법 등) (0) | 2022.03.26 |
선물(Futures)의 개념과 의미 (0) | 2022.03.26 |
IPO(Initial Public Offering) 이란 무엇인가? (0) | 2022.03.26 |
댓글